본문 바로가기

Database

[DB] 데이터베이스의 용어와 특성

320x100

 

데이터베이스의 여러가지 용어를 알아볼까요?

DBMS

용어정리

 

1) 데이터 = 하나하나의 단편적인 정보를 뜻한다. 정보는 있으나 체계화 되지 못한 상태입니다.


2) 테이블 = 테이블 회원이나 제품의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 표형태로 표현한 것입니다.


3) 데이터베이스(DB) = 테이블이 저장되는 저장소. 각 데이터 베이스는 각각의 고유한 이름을 가집니다.


4) DBMS =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하는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 (mySQL 등)


5) 열(컬럼 & 필드) = 각 테이블은 열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디, 회원정보, 주소 등이죠.


6) 열 이름 = 각 열을 구분하기 위한 이름입니다.


7) 데이터 형식 = 열의 데이터 형식 (숫자, 문자 등) 테이블을 생성할 때 지정해 줘야 합니다.


8) 행 (로우 & 레코드) = 실질적인 데이터 (아이디/ 회원명/ 주소/ 전화번호 등) 입니다.


9) 기본 키 (Primary key) = 기본 키는 열의 각 행을 구분하는 유일한 열을 말합니다. 

중복되어서는 안되며, 비어 있어서도 안되죠. 테이블에는 하나만 지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10) 외래키 (Foreign key) 필드 = 두 테이블의 관계를 맺어주는 키 입니다.


11) SQL (구조화된 질의 언어) = DBMS에 작업을 하고 싶을 때 알아듣게 하는 언어 입니다.

 

무색무취라는 말이 있죠?

데이터베이스에 아무런 성격이 없다면, 지금까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대중화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성질을 알아볼까요?

 

무결성

잘못된 데이터가 발생하는 경우의 수를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보안성

허가된 사용자들만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독립성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더라도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을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관성

일부 데이터만 변경되어 나머지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의 수를 배제합니다.

중복 최소화

데이터를 통합해서 관리함으로써 데이터가 중복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렇게 강력한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와 구동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