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트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 마트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사용자의 중간지점에 존재함으로서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면 사용자들은 특정한 목적을 위해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마트의 위치는 주로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일부분에서 나오지만, 자체적으로 수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시 문제
다음 중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트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
①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데이터 마트의 일부분이다.
② 데이터 마트는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분산된 데이터들을 한 곳에 공통된 형식으로 변환하여 모아놓은 집합이다.
③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마트는 반드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④ 데이터 마트는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 또는 조직에게 전달되기 위한 최종 데이터 형태다.
데이터 마트의 특징중 하나는 최종 데이터 형태라는 점 입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대한 아마존 AWS의 설명을 잠깐 들여다보겠습니다.
DBMS를 기반으로 사용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다는 점이 기본입니다.
잠깐 객체 스토어를 사용하는데 , 당사의 서비스인 Amazon s3가 등장하긴 했지만, 어쨋든 핵심은 자주 사용하는 것과
아주 자주 사용하진 않는 데이터를 구분해서 저장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강점은 비즈니스 상황에서 사용하거나, 데이터를 다시 조작하기 위해선 당연히 필요한 것입니다.
의사결정하고, 다른 형태도 통합이 가능하고, 저장이 잘되고, 정확성이나 품질도 좋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점이 있습니다.
마트는 특정한 주제를 필요로 한다는 점이 크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대기업의 안내문도 들어보겠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여기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베이스보다 큰 기능성을 필요로 하면서, 웨어하우스의 안전성과 유연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산업의 수요가 늘면서, 이러한 관리하는 주체의 필요성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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